사설
칼럼·기고
기자의 눈
피플
정치일반
대통령실
국회·정당
북한
외교
국방
정부
사회일반
사건·사고
법원·검찰
교육·행정
노동·복지·환경
보건·의약
경제일반
정책
금융·증권
산업
IT·과학
부동산
유통
중기·벤처
종합
메트로
경기·인천
세종·충청
영남
호남
강원
제주
세계일반
아시아·호주
북미
중남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전체
방송
가요
영화
문화
종교
스포츠
여행
다국어뉴스 ENGLISH 中文 Tiếng Việt
패밀리사이트 마켓파워 아투TV 대학동문골프최강전 글로벌리더스클럽
Family Site
Language
지면보기
아르헨 정부 "나치 관련 비밀문건 모두 공개"
中, 남미에 대규모 인프라 투자…"군사적 목적 전용 우려"
칠레 출산율 1.16명 '역대 최저'…236개국 중 222위
페루 정부, 수도 리마 등에 비상사태 선포…강력범죄 대응
"일 빨리 끝내라"…볼리비아, 심각한 연료난에 점심시간 없애
시작일
종료일
여러개의 단어를 입력하실때는 쉼표(,)로 구분해서 입력하세요.
초기화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기자 = 아르헨티나 정부가 2차 세계대전 이후 자국으로 도주한 나치 전범들 관련 비밀 문서들을 모두 공개한다. 정부의 나치 전범 문건 공개로 아르헨티나에 정착한 전범 리스트는 물론 이들이 신분세탁 후 진행한 은행 거래 내역 등 내밀한 정보가..
중국이 페루, 칠레 등 남미 인프라 투자를 강화하면서 관련 시설을 군사적으로 전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미국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개항한 페루 찬카이항에 조단위 투자를 단행한 데 이어 칠레 아타카마 사막에 천문대를 건립하는 프로젝트 등을 추진 중이다. 칠레..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남미의 '경제 모범생' 칠레의 출산율이 역대 최저로 낮아졌다. 전문가들은 출산율 저하를 국가가 직면한 도전적 상황으로 인식하고 대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아르헨티나 매체 인포바에는 18일(현지시간) 칠레 통계청(INE)이..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페루 정부가 강력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자국 일부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디나 볼루아르테 페루 대통령은 강력범에 대해 사형제 부활을 고려하고 있다며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엘코메르시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페루 정부는 18일(현지시간..
외환(달러) 부족으로 심각한 연료난을 겪고 있는 볼리비아가 단축근무, 원격수업 등을 실시하며 비상대책 가동에 돌입했다. 13일(현지시간) 엘디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볼리비아 10개 주(州)의 주도는 이날부터 점심시간을 없앤 8시간 연속근무제가 발효됐다. 근무시간을 오전 8시30부..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우루과이에서 환율 변동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물가가 낮아진 브라질로 원정쇼핑을 떠나는 이가 늘어 내수 시장 침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두 국가는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에 회원국이기 때문에 양국 간 국경 지역 주민들은 출입국 심사..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자국의 형법 개정안 국회 심의를 앞두고 형사 책임 연령을 낮추고 모든 형사처벌을 가중할 것을 제안했다. 아르헨티나 국회는 정부가 지난해 발의한 형법개정안을 다음 주 심의한다. 형사미성년자 연령을 기존 16..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아르헨티나가 남아메리카 국가들의 경제공동체인 남미공동시장(Mercosur·메르코수르)을 탈퇴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국이 아르헨티나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가능성을 두고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아르헨티나는 메르코수르에..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불법 이민 단속을 강화함에 따라 미국에 체류하던 남미 출신자들이 본국으로 되돌아가는 역이민이 본격화하고 있다. 발걸음을 돌린 중남미 이민자의 일부는 아메리카 최남단의 칠레를 목적지로 잡고 대륙을 종단하고 있..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남미 정상 중에 처음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주의 관세 정책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기예르모 프랑코스 아르헨티나 수석장관은 23일(현지시간) 현지매체 미트레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밀레..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내전이 종식되지 않은 콜롬비아에서 반국가 무장단체 민족해방군(ELN)이 불법적으로 발동하는 활동중단 명령인 '무장파업'을 단행했다. 이 때문에 지역의 경제·사회 활동이 강제로 중단됐다. 무장파업 대상이 된 지역에서는 중앙정부에 강력한 개입을..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세계 최대 삼바 축제인 리우 카니발을 앞두고 브라질에서 극심한 폭염이 계속되고 있다. 체감기온이 60℃를 넘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면서 일각에선 축제를 미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주최 측은 행사를 예정대로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포..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남미의 트럼프'라는 닉네임으로 불리는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과 유사한 조치를 잇달아 발동해 주목받고 있다. 아메리카TV 등 아르헨티나 언론은 13일(현지시간) 두 대통령이 놀라울 정도로 동일한..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남미에 진출한 중국 기업이 근로자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고발이 잇따르고 있다. 우루과이 일간 엘 옵세르바도르는 11일(현지시간) 우루과이의 건설노조(SUNCA)가 송전망 건설에 투입된 근로자의 기본권을 침해했다며 중국기계공정공사(CME..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칠레 전역 곳곳에서 22건의 산불이 발생한 가운데 현지 정부가 비상 경보 시스템(System Alert Emergency·SAE)을 발효했다. 9일(현지시간) 칠레 매체 라테르세라 등에 따르면 이날 오히긴스, 메트로폴리타나, 마울레, 뉴블레..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아르헨티나의 환전 규제가 내년에 전면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복수의 달러-페소 환율이 공존하는 외환시장의 무질서도 잡힐 것으로 기대된다.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4일 현지 매체 라나시온 마스와의 인터뷰에서 "2026년..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아르헨티나 정부가 여소야대 정국에서 강력한 긴축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지지율이 50%를 넘어섰다. 게다가 여당이 지지율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어 오는 10월 중간선거에서 의석 분포가 어떻게 바뀔지 벌써 관심이 모아진다. 23일(..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취임하면서 중남미에서 경제·정치적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중남미 언론들은 중국과의 패권 경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현안이 산적해 있어 당장은 중남미가 미국의 대외정책 아젠..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견제 없는 절대 권력이 폭주하고 있는 중미 국가 니카라과가 전체주의 독재국가 공식화를 위한 개헌 절차에 돌입했다. 아르헨티나 매체 라나시온 등은 15일(이하 현지시간) "다니엘 오르테가 니카라과 대통령(79)에게 모든 국가권력이 집중된 니..
아시아투데이 손영식 부에노스아이레스 통신원 = 끝을 모르고 치솟던 아르헨티나의 인플레이션이 둔화됐다. 지난해 물가상승률은 전년 대비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다. 전기톱 퍼포먼스를 벌이며 강력한 긴축을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돼 화제가 된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집권 1년 만에 받아..
尹 운명 쥔 재판관 8명 전원 출근…마지막 평의 진행
[마켓파워] 영구채 털어내는 HMM… 최원혁 대표, 남은..
‘尹 운명의 날’ 밝았다…헌재 마지막 평의 열 듯
키움증권 MTS 이틀 연속 오류…원인 파악 중
‘尹 선고’ 외신들도 촉각…“어느 쪽이든 혼란 심화”
대법 “피고인 반대신문 없는 피해자 조서, 증거로 못써”
與, “野, 탄핵 선고 승복해야…헌재 결정에 혼란 막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