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정산주기 단축+판매대금 별도관리…‘제2 티메프’ 막는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m2.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802010001001

글자크기

닫기

이충재 기자

승인 : 2024. 08. 02. 12:15

정부, 위메프·티몬 사태 관련 관계부처 TF 회의
미정산금액 7월말 2745억…“3배 이상 커질 듯”
티메프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티몬, 위메프 정산지연 사태와 관련 관계부처 TF 3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정부가 티몬·위메프(이하 티메프) 정산지연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정산주기 축소'와 '판매대금 별도 관리' 등 근본적인 제도개선 방향을 검토한다.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위메프·티몬 사태 관련 관계부처 테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정부의 대응방안을 점검하고, 향후 제도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선 부처별로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상품권, 공연업계, 농식품 판매업체, 휴대폰 소액결제 등에 대한 현황을 점검했다. 정부는 필요시 추가 소비자·판매자 지원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위메프·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2745억원(7월31일 기준)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25일 기준 2134억원에서 611억원 확대된 수준이다. 정부는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6~7월 거래분까지 포함하면 미정산 규모는 3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최근 발표한 '총 5600억원+α' 유동성을 신속히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르면 다음주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긴급경영안정자금 및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프로그램의 지원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정부는 또 피해 소비자에 대한 신속한 환불처리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피해 소비자는 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에서 직접 카드결제 취소·환불 절차를 신청할 수 있다"면서 "7월31일부터 위메프·티몬에서 일반물품 배송 정보를 PG사로 전달한 만큼 실제 환불 처리를 위한 물품·용역 제공 여부 확인절차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충재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