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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K Car)가 2025년 1월과 7월의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 시세는 1,939만 원에서 1,853만 원으로 약 4.4% 하락했다. 이 가운데 전기차만 유일하게 0.8% 상승했으며, 가솔린(-4.9%), 디젤(-4.1%), LPG(-4.6%) 등 내연기관 모델은 비교적 완만한 하락세를 보였다. 하이브리드는 -5.7%로 하락폭이 가장 컸다. 일반적으로 중고차의 월평균 감가율은 1% 내외다.
전기차 시세는 2024년 하반기 화재 사고와 캐즘 현상으로 하락했으나, 완성차 브랜드 중심의 신뢰 회복과 소형 전기 SUV 수요 증가로 올 상반기 반등에 성공했다. 쉐보레 볼트 EUV(8.2%)가 모든 모델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KGM 코란도 이모션(7.9%)과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7.1%) 등 소형 SUV 전기차도 강세를 보였다. 상반기에 변동성이 컸던 전기차 시세는 하반기 들어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디젤은 전체 평균보다 하락폭이 적었다. 신차 단종으로 인한 중고차 수요 유입이 주요 원인으로, 현대 더 뉴 팰리세이드(5.1%), 현대 더 뉴 아반떼 AD(4.3%), 현대 i30(2%) 등은 연초 대비 시세가 오히려 상승했다. KGM 코란도 스포츠, 현대 싼타페 DM, 기아 모하비 등은 반년 동안 시세 변동이 거의 없었다.
가솔린 모델 중에서는 상반기 하락폭이 커 현재 구매 시점이 유리한 차량이 많다. 르노 더 뉴 SM6는 -14.3%로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고, 쉐보레 올 뉴 콜로라도(-10.8%), 기아 더 뉴K9 2세대(-8.6%), 제네시스 GV80 쿠페(-6.4%) 등 고가 차량도 평균 이상의 감가율을 기록하며 '가성비' 모델로 주목받았다.
하이브리드는 구형 모델 중심으로 큰 폭의 가격 하락이 나타났다. 현대 투싼 4세대 하이브리드(-9.8%), 현대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9.7%), 더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9.2%) 등이 대표적이다.
조은형 케이카 PM팀 애널리스트는 "올 상반기 중고차 시장은 전기차 시세가 회복되는 한편, 구형 하이브리드 모델은 큰 폭으로 가격이 떨어진 시기"라며 "차량의 용도와 예산에 따라 시장 흐름을 잘 살피면 만족스러운 구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