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해군이 한국에 손 내밀었다… ‘조선동맹’ 시동"
△ MRO 협력, 항공·전차 분야까지 확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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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지난 19~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미 해군성과 국방부 고위 인사들을 잇달아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미국 내 조선산업 재건 움직임과 맞물려 한국 조선업계의 기술력과 공급망 안정성이 주목받고 있다는 평가다.
△ 美해군성 차관 면담… "反외국법 완화" 요청
석 청장은 브렛 사이들(Brett A. Seidle) 미 해군성 차관과의 면담에서, 한국 조선소들이 미 해군 전력 증강에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석 청장은 미 해군 함정의 건조를 자국 내 조선소로 제한하는 이른바 '반스-톨레프슨법'(Byrnes-Tollefson Act)의 유연한 적용을 요청하며, 법적·제도적 장벽 해소 필요성을 환기시켰다.
이번 면담은 지난 4월 존 펠런(John P. Phelan) 미 해군성 장관의 방한 당시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등의 국내 조선소 방문 이후 논의된 내용을 후속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 "MRO 분야서 한국 우수성 입증"… NAVSEA와도 협의
석 청장은 제임스 다우니(James Downey) 미 해상체계사령부(NAVSEA) 사령관과도 만나, 우리 기업들이 수행한 미 해군 함정 정비 사례를 소개하며 MRO 협력 확대를 제안했다.
양측은 함정뿐 아니라 기자재·부품 등 공급망 전반의 협력 필요성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석 청장은 "한국 조선소의 품질과 납기, 공급망 안정성은 미국 해군의 정비 수요를 충족시킬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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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국방부 산업기반정책 담당인 빅 람다스(Vic S. Ramdass) 차관보 대행과의 면담에서는, 함정 외에도 항공기·전차 등 타 플랫폼으로 MRO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양측은 핵심 부품과 탑재 장비를 포함한 공동 시범사업 추진도 검토하기로 했다.
△"미국 방산시장 진출 기회… 전략적 대응 필요"
석 청장은 조현동 주미대사와도 만나 현지 상황을 점검하고, 미국 내 조선 협력 환경과 분위기를 공유했다
. 이어 방산기업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대미 수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미국이 자국 조선산업을 재건하려는 흐름 속에서, 한국과의 전략적 협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조선·MRO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를 조속히 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美 해군 조선 협력 확대, K-조선의 또 다른 도약 기회로 삼아야
한국 방위사업청장이 미국을 방문해 미 해군성, 국방부 주요 인사들과 연쇄 면담을 갖고 함정 건조 및 정비(MRO)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이 해양 패권 유지를 위해 자국 조선업 재건에 나서는 시점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을 갖춘 한국 조선소들이 전략적 파트너로 주목받는 것은 시의적절한 기회다.
우리 정부는 이제 이러한 외교·산업적 기회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미국은 국익에 도움이 되는 한 동맹국 기업에도 문을 열 수 있는 실용주의 국가다. '조선 강국' 한국이 미국 방산 수요에 응답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를 분명히 보내야 한다.
법과 제도, 외교 협상은 정부가 풀어야 할 몫이고, 기업은 기술과 신뢰로 뒷받침해야 한다.
K-조선은 상선뿐 아니라 방산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제는 기술력뿐 아니라 외교력과 정책 조율 능력으로도 이 경쟁력을 뒷받침할 때다.
이번 방사청장의 방미 활동이 단발성 외교로 끝나지 않도록 정부와 산업계가 함께 긴 호흡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