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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눈] ‘정책 심판’ 아닌 ‘시장 주심’…김윤덕 국토부 후보자에 거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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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빈 기자

승인 : 2025. 07. 1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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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5일 정부과천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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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부 김다빈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로 지명하면서 새 정부의 1기 내각 인선을 마무리했다. 국토부 장관 인선을 끝으로 부처 수장 구성이 완료됐다는 것은, 그만큼 대통령이 국가의 건설·부동산 정책을 이끌 적임자를 심사숙고해 선택한 결과로 읽힌다.

김윤덕 후보자 지명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다소 걸린 것도, 현재의 건설경기와 부동산 시장 상황이 결코 단순한 결정을 허락하지 않는 엄중한 국면임을 방증한다. 대통령과 정부의 정책, 심지어 말 한마디에 따라 건설사들의 업황이나 집값이 출렁일 수 있는 만큼, 국토부 장관 인선에 깊은 고민이 따랐을 수밖에 없다.

이렇다 보니 이제 바통을 이어받아야 하는 김윤덕 후보자의 어깨도 무겁다. 혼란스러운 건설·부동산 경기를 안정화해야 할 중대한 과제가 그의 앞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건설사 등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은 새 장관이 정치적 편향이나 정략적 접근보다는 중립적인 자세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어느 한쪽의 입장만 대변하거나 '우리 편'이 아니라는 이유로 상대 진영을 '심판'하는 식의 접근은 위기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오랜 고민 끝에 선택한 것도 이러한 우려를 의식한 결정으로 읽힌다. 김 후보자의 정치 이력은 여야를 아우르는 사회적 합의를 중심에 둔 행보가 적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국토부 수장인 박상우 장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출신으로, 주택정책 실무 능력을 중심으로 정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다. 전임인 원희룡 전 장관 또한 제주도지사 등 정치 경험을 바탕으로 강한 메시지와 시장 개입에 무게를 뒀다.

반면, 김 후보자는 '19·21·22대'에 걸친 3선 국회의원으로, 학자나 관료가 아닌 정치인 출신이다. 건설·부동산 정책 측면에서 '비전문가'라는 평가도 있지만, 의원 시절 지역 균형발전과 공공성 강화를 주요 의제로 내세웠던 만큼,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균형발전 △광역 교통망 확충 △공공성 강화의 세 축을 중심으로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이 대통령이 대선 당시 최우선 과제로 강조한 국토 균형발전 공약, 즉 '5극 3특'(5대 초광역권·3대 특별자치도) 구상을 현실화하는 데 김 후보자가 앞장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다만 이러한 구상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선 '사회적 합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현장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의견 수렴과 함께 때로는 결단력 있는 선택도 요구된다. 김 후보자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책무이자 과제다.

그간 우리 건설경기와 부동산 시장은 여야 간 갈등의 한복판에 서 있었다. 한 드라마 속 대사처럼 "이러다 모두가 죽는다"는 절박함이 엄습하는 시기다. 이제는 누군가를 심판하려는 정책이 아니라 모두가 납득하고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공정한 운동장을 만들어줄 '주심'이 필요한 때다.
김다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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