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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4조5000억원 투입해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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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예림 기자

승인 : 2025. 12. 16. 08:38

해외 항만터미널 10개 확보…50대 물류기업 3개사 육성
해외 컨테이너 터미널 지분부터 매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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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
정부가 4조5000억원을 투입해 글로벌 물류 공급망 확보에 나선다. 해외 공공지원 물류센터를 40개소로 확대하고 해외 터미널에 지분을 투자하는 등 전 세계 물류 거점을 마련해 공급망 안정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16일 해양수산부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 전략'을 발표했다. 관세 인상으로 대표되는 글로벌 통상환경의 변화와 러-우 전쟁, 홍해 분쟁 등의 장기화, 그리고 기후 위기 심화 등으로 인해 최근 전 세계 물류 시장에 공급망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각국 물류기업들과 선사들은 물류 기반 확보, 컨테이너 터미널(컨 터미널) 인수와 함께 수직·수평 계열화 등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반면 우리나라는 높은 무역 의존도에도 불구하고 물류 분야의 해외 투자가 부족한 상황이다. 국내 주요 15개 물류기업이 운영하는 해외 물류센터 중 소유권을 확보한 시설은 8.8%에 불과하고, 대부분 시설을 임차해 사용하다 보니 공급망 위기 발생 시 물류비용의 급상승과 시설의 적기 확보 곤란 등으로 물류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 특히, 해운산업 경쟁력과 직결되는 해외 컨 터미널의 경우, 우리 기업이 지분을 보유한 곳이 현재 7개에 불과해 한진해운 파산 이전(12개)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30년까지 해외 공공지원 물류 기반 40개 확충, 해외 항만터미널 10개 확보, 해외 주요 50대 물류기업 3개사 육성 등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정부는 해외 주요 물류 거점 국가 11곳을 중심으로 물류창고, 컨테이너 야드와 같은 보관·처리용 시설 투자를 우선 지원한다. 거점 국가를 중심으로 해양진흥공사, 항만공사 등이 지원하는 '공공지원 물류 기반시설'을 현재 9개에서 오는 2030년까지 40개로 늘릴 계획이다. 해외 물류 거점 국가는 미국, 캐나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독일 등 11개로,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와의 수출입 교역량, 해외 직접 투자액 등을 기준으로 정했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경우 정부와 국적선사, 해양진흥공사, 항만공사, 국적 운영사 등이 참여하는 '컨테이너 터미널 확보 협의체'(가칭)를 구성해 투자처를 발굴하고 해외 진출 전략을 수립한다.

특히 해외 터미널 운영권 확보에 주력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단기적으로는 1조원 규모의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투자 펀드'를 조성해 해외 터미널의 지분을 확보하고 이를 발판으로 향후 터미널 운영권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에너지, 곡물, 광물 등 전략 화물은 해외 벌크 터미널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기관이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1조원)와 '항만 스마트화 펀드'(5000억원)를 활용해 국내 노후 터미널의 현대화도 지원한다.

물류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전(全) 주기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투자 단계에서는 기업의 자금 조달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해양진흥공사가 운용하는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펀드'의 한도를 1조원에서 2조원으로 확대한다. 추가 1조원 중 3000억원은 중소·중견 물류기업의 해외투자를 전담하기 위한 투자처 미특정 기금(블라인드 펀드)으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정부가 운영하는 '공급망 안정화 기금'도 물류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4개 항만공사가 합동으로 해외 투자를 추진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김성범 해수부 차관은 "불확실한 물류 환경에 있어 해외 물류거점 확보는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적인 과제"라며 "이번에 마련한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전략을 바탕으로 우리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출입 경제를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장예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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