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안산시, 신규 도시조성 사업과 연계 스마트도시 계획 속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m2.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203010001084

글자크기

닫기

안산 엄명수 기자

승인 : 2026. 02. 03. 15:39

데이터·환경·산업 등 도시문제 해결·시민 중심 스마트서비스 구현 목표
이민근 시장 "교통·환경·안전·복지 분야 조화롭게 어우러진 도시 조성"
1.안산시, 스마트도시로 거듭… 3기 신도시 등 주요 개발 사업 연계(1)
안산시는 지난 2일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그동안 추진해 온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의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안산시
경기 안산시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스마트도시 계획' 최종 승인을 받아 3기 신도시와 경기경제자유구역 등 주요 도시개발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도시 조성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일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시가 그동안 추진해 온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의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24년 5월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이후, 같은 해 6월 착수보고회에 이어 지난해 1월 중간 보고회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헬프데스크 운영, 전문가 자문단 구성, 시민 설문조사, 관계 부서 직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및 면담, 시민 리빙랩 운영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해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했으며, 지난 1월 최종적으로 승인받았다.

이번에 승인된 스마트도시계획은 데이터·환경·산업 분야의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 중심의 스마트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시민 중심 체감형 스마트서비스 확대 △디지털 기반 스마트도시 행정 고도화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그린 스마트도시를 목표로 한다.

아울러, △산업 혁신을 주도하는 첨단 스마트도시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스마트도시 안산을 비전과 목표로 제시했다.

시는 이번 최종보고회 이후 스마트도시계획 승인 내용을 고시하고, 향후 추진되는 신규 도시 조성 사업과 연계해 스마트도시 계획을 본격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이민근 시장은 "신길2, 장상, 의왕·군포·안산 등 3기 신도시 조성 및 경기경제자유구역, 초지역세권 등 주요 개발 사업 과정에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엄명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