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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중국 전기차 수입 억제 위해 50% 관세 부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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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성식 기자

승인 : 2024. 04. 29. 17:07

美 컨설팅업체 보고서…BYD엔 더 높은 관세 부과 주장
CHINA-AUTOS/BYD
지난 25일 중국 장쑤성 렌윈강항 부두에 중국 전기자동차 업체 비야디(比亞迪·BYD)의 수출용 차량인 'BYD 익스플로러 1호'가 정박해 있다. /로이터, 연합
유럽연합(EU)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중국 전기자동차의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약 50%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8일(현지시간) 미국 컨설팅업체 로디움그룹이 이날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EU가 현재 중국 전기차에 대해 진행 중인 반(反)보조금 조사가 마무리된 후 내려질 징벌적 조치가 그리 강력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유럽위원회(EC)가 반보조금 조사 후 15∼30%의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보다 높은 관세가 부과돼도 중국에 기반을 둔 제조업체들은 상당한 비용적인 이점 때문에 여전히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 전기차 수출업자들에게 유럽이 매력이 없는 시장이 되려면 관세가 40∼50%는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유럽에 수출되는 중국산 전기차에 30%의 관세가 부과돼도 수출업자에게는 15%(4700유로)의 EU 프리미엄이 남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가 50%가량 부과되지 않는 한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수출을 제어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특히 보고서는 중국 전기차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비야디(比亞迪·BYD)에 대해서는 수직계열화돼 있다는 이유를 들어 더 높은 관세 부과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가령 BYD의 '실 유'(SEAL U)는 중국에서 2만500유로(약 3030만원), EU에서 4만2000유로(약 6200만원)에 판매되고 있어 예상 수익은 각각 1300유로(약 190만원), 1만4300유로(약 2100만원)로 수출이 훨씬 수익이 나는 구조라는 것이다. EU는 대당 2100유로(약 310만원)의 관세를 부과한다.

EU는 중국산 전기차 수입 급증으로 유럽 내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위협을 받자 지난해 10월 반보조금 조사에 착수했었다. 비정부기구인 유럽운송환경연합은 올해 이들의 점유율이 11%를 기록하고 2027년 20%까지 높아질 것으로 추정했다.
주성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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