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김동근 의정부시장 “美 미네르바대 글로벌 거점·세계청년 혁신포럼 유치 성과...도시경쟁력 높일 것”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m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02010001133

글자크기

닫기

의정부 진현탁 기자

승인 : 2025. 04. 02. 12:02

시, 미네르바대·매경미디어그룹과 글로벌 혁신 생태계 조성 협약 체결
글로벌 혁신 생태계 조성 협약 체결
김동근 의정부시장(오른쪽부터), 마이크 매기 미네르바대 총장, 정인철 매일경제TV 대표가 1일(현지시간) 미국 미네르바대 본부에서 미네르바대학교 및 매경미디어그룹과 '글로벌 교육 및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의정부시
미국을 방문 중인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1일(현지시간) "미국 미네르바대의 글로벌 거점과 세계청년 혁신포럼을 의정부시에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이는 도시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근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시장은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미네르바대 본부에서 미네르바대 및 매경미디어그룹과 '글로벌 교육 및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이같이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시가 글로벌 혁신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의 일환이다. 지난 1월 21일 미네르바대 총장의 의정부 방문 이후 구체적인 실무 협의와 기획을 거쳐 성사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 시장을 비롯해 마이크 매기 미네르바대 총장, 정인철 매일경제TV 대표 등이 참석해 실질적인 협력 방안에 뜻을 모았다.

미네르바대는 2012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혁신형 고등교육기관으로 꼽힌다.

이번 협약은 △미네르바대의 글로벌 혁신 거점을 의정부시에 조성하고 △세계 청년 혁신 포럼을 의정부시에서 공동 개최하며 △지속적인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적합한 입지 추천과 제도적 지원, 포럼 운영 협력을 포함한 행정적 기반을 제공한다. 미네르바대는 교육·연구·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인재와 기업 간 교류를 주도한다. 매경미디어그룹은 국내외 산학연 네트워크와 미디어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적 기획을 지원한다.

미네르바대
미국을 방문중인 김동근 의정부시장(두 번째줄 오른쪽 네 번째) 이 1일(현지시간) 미국 미네르바대에 재학하고 있는 한국계 학생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눈 후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의정부시
김 시장은 이날 협약식 후 미네르바대학교 재학생인 한국계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며 의정부시에 조성될 글로벌 혁신 거점에 대한 기대와 관심을 공유했다. 학생들은 의정부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협약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나타냈다.

마이크 매기 총장은 "의정부시의 글로벌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의정부시와 함께 혁신허브에 참여하는 협력 모델은 미네르바대학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파트너십"이라고 말했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협약은 미네르바대학교의 글로벌 거점과 국제 포럼을 의정부시에 유치함으로써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청년 인재와 기업이 모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구체적인 성과"라며 "미네르바대학교와 매경미디어그룹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청년 인재와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 도시 모델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진현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