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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탄소경영] ‘청정 수소’ 주도하는 현대차…탄소중립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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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기자 | 우성민 기자

승인 : 2023. 08. 21. 16:15

2040년 주요시장 신차의 전면 전동화 전환
2040년 수소 에너지 대중화 목표
2045년 사업장 탄소 중립 실현
basic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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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산업계에서 환경규제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건 자동차업계다. 유럽이 주도한 탄소배출 규제는 글로벌 유수의 완성차업체들이 전동화 드라이브에 나설 수 밖에 없었던 핵심 배경이다. 그런 완성차업체들이 직면한 또 하나의 압박은 RE100이다. 독일 정통 완성차업체들은 본사에 이어 부품 협력사들에 재생에너지 100% 사업장 건설 의무화를 요구하고 있다. 추후 유럽 등지가 전주기에 걸친 RE100을 요구한다면, 이를 실현하지 못한 준비 하지 못한 기업들로선 커다란 무역장벽을 맞닥뜨릴 수 밖에 없다. 이제 현대차그룹도 중장기 전략을 차근차근 밟아나가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현대위아·현대트랜시스와 글로벌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청정수소 등을 포함한 무탄소 에너지(CFE)로 전주기에 걸친 탄소 중립을 구현할 방침이다.

2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그룹은 2040년까지 수소 에너지가 이동수단을 넘어 인류 생활과 사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쓰일 수 있도록 수소사업의 3대 방향성(확장성·경제성·친환경성)을 큰축으로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소 에너지 시스템 관련 사업과 기술 활용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에 수소 에너지 시스템을 공급하고 수소 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해 탄소중립과 환경개선에 기여할 방침이다.

수소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사업적인 수완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100% 무탄소에너지원 사업자을 만드는 데에도 유용한 소스다. 현대차는 현재 새만금에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수전해 방식으로 수소를 만들어, 발전하는 방식의 청정 수소발전 도전이 진행 중이다.

단기적으로는 RE100 로드맵과 연계해 제조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소사회 구현과 연계해 주요 제조 공정에 그린수소 적용과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CFE 전략 등 현실적인 방향을 찾고자 애쓰고 있다.
현대차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의 방향성과 목표를 적극 지지하며 전 지구적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있다. 재생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사업장을 전환하고 고효율 모터·인버터 적용 등 생산 공정의 에너지 효율화, 수소 에너지 등까지 활용해 2045년까지 사업장 탄소중립을 목표도 내놨다.

탄소배출 감축 외에도 탄소의 흡수와 제거, 자원 재활용 등의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2012년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을 개발해 국내서 적용하고 있다. 폐배터리를 재활용하고 폐차 단계에서의 재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휠가드·언더커버·배터리 트레이 등에 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를 적용 중이다. 아이오닉 6의 생산에도 친환경 재질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대차는 전 세계적 트렌드인 기후변화·탄소중립에 발맞추어 협력사의 품질과 기술력 향상뿐 아니라 탄소중립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주요 협력사를 대상으로 탄소배출 현황을 점검하고 핵심관리 협력사를 선정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탄소배출 비중이 높은 원소재 업체는 소재 재활용과 신소재 활용 확대 등 자동차 설계 기술 연계 공동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불확실성 증가와 이에 따른 각 국가들의 에너지 안보 강화로 기업의 탄소중립 달성은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하지만 현대차는 사업장이 위치한 국가별 정책·시장환경에 맞춘 지역별 탄소중립 전략 수립과 유연한 전략이행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태윤 기자
우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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