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지속 가능한 소비자 혜택 필요"
서울시 "정확한 정보 제공·홍보 강화할 것"
|
민간 배달앱의 비싼 수수료로 소비자와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커지면서 서울시와 신한은행이 공공 배달 앱 '땡겨요'를 야심차게 기획했지만, 현장에선 아직까지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땡겨요'는 금융권 최초의 배달 앱으로 2022년 1월 공식 론칭했다. 시는 지난해 말 최대 10%에 달하는 민간 배달 플랫폼보다 낮은 2% 중개수수료를 통해, 소비자와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고자 올 1월 공모를 거쳐 '서울배달플러스' 민간 운영사로 땡겨요를 선정했다.
땡겨요 가입자 중 서울시민은 지난해 12월 159만여명에서 올 3월 기준 171만9000명으로 약 12만9000명(8.1%) 증가했다. 같은 기간 가맹점 수는 4만4000여개에서 4만5280개로 약 1280개(2.91%) 늘었다.
하지만 이용자가 적어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외면하는 상황이다. A씨는 "쿠팡이츠에서 1만1800원짜리 음식을 팔아도 실제 정산액은 4654원에 불과하다"며 "정산금은 적지만 주문이 들어오는 것은 민간 앱뿐이니, 박리다매로 팔아서 겨우 이익을 남기고 있다"고 털어놨다.
소비자들의 반응도 시큰둥하다. 20대 대학생 김모씨는 "소상공인을 돕고자 땡겨요를 써봤지만, 입점 가게 수가 민간 앱에 비해 현저히 적고 배달비도 따로 부담해야 해서 다시 민간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30대 직장인 장모씨도 "민간 앱처럼 리뷰 이벤트 등 할인 쿠폰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빠른 배달에 익숙해진 상황에서 같은 돈을 내고 더 기다릴 이유가 없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전문가들은 공공배달앱의 순기능을 이어가야 하는 만큼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제학부 교수는 "소비자는 사명감으로 소비하지 않는다"며 "실제 이용을 유도하려면 몇 개월간 배달비 무료 같은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거나, 동주민센터 단위로 인플루언서·앰배서더를 통해 홍보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공공 앱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면 소비자 중심의 지속 가능한 혜택 설계가 필수"라며 "시장 구조를 개편해 새로운 민간사업자가 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지역 소상공인 지원 예산을 소비자에게 풀어 자연스럽게 공공앱 이용을 늘리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공공 배달앱은 민간 배달앱과 달리 투자나 동기부여에 한계가 있다"며 "낯선 곳에서도 앱을 통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 소비자가 편리하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시는 우선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땡겨요를 더욱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25일에는 신한은행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외식산업협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18개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와 함께 '서울배달+ 가격제 치킨프랜차이즈 도입 상생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서울배달+ 가격제는 협약 기관인 서울시, 신한은행, 프랜차이즈 본사가 각각 가격을 분담해 가격을 낮추는 제도다. 소비자는 땡겨요로 결제 시 배달전용상품권(15%), 땡겨요 할인쿠폰(5%), 프랜차이즈 본사 프로모션(10%)을 적용하면 최대 3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공공 배달앱의 목적은 민간 앱과의 경쟁이 아니라 민간이 놓친 틈새를 메우는 데 있다"며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비교를 통해 소비자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무료 배달이 아님에도 마치 무료인 것처럼 보이는 민간 앱의 정보와 달리,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배달 전용 상품권 중복 할인이나 가맹점당 5000원 할인 등 혜택도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